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0. 디자인계획서 시각디자인기사
    자격증/시각디자인기사 2021. 2. 21. 19:20

    시각디자인기사 필기는 기출문제 풀면서 오답위주로 개념정리를 해나가면 어렵지 않았다.

    산업디자인학과 4년제를 나온지라 익숙했었던 개념들이 많이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세 번째 파트 '광고학', 다섯 번째 '사진 및 인쇄제판론'이 생소해서

    과락하지 않게 그 부분을 위주로 정리했었고 단번에 붙었다.

     

    실기는 두번 떨어졌고 또 준비하고 있다.😥

     

    왜 떨어졌는지 곰곰히 생각해보면 내 생각을 글로 쓰는게 어려웠고 '컨셉'을 분명하게 못잡았던 것 같다.

    컨셉을 적어나가다 보면, 어느새 표현전략을 적고있어서 표현전략과 컨셉이 거의 동일했었다.

     

    잘못된 예) 컨셉 : 공원에 찾아온 사람들에게 행복하고 소중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공간이라는 느낌이 들도록 컬러는~ 사용하고 캐릭터를 활용해 신나는 이미지를 표현한다.

    표현전략 :  희망적이고 신나는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 컬러는 ~, 캐릭터를 활용해 ~.

     

    올바른 예) 컨셉 : 공원에 찾아온 사람들에게 행복하고 소중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공간이라는 느낌이 희망적이고 신나는 이미지로 ~을 표현한다.

    표현전략 :  희망적이고 신나는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 컬러는 ~, 캐릭터를 활용해 ~.

     

    올바른 예처럼 잘 구분해 작성해도. 문제지에 요구하는 주제를 읽고 의도에 맞게 컨셉을 작성해야 한다.

    토익을 예로들면, 파트2. 질문에 사용된 단어가 보기에 들린다고 정답이라고 했다가 유사한 발음 오답을 파놓는 유형 같다. 문제지의 주제를 보고 어떤 특정한 단어에 꽂혀서 주제를 내 마음대로 정하는게 아니라 끝까지 읽고 원하는 의도를 캐치해서 그것을 컨셉으로 써야한다. (말 지어내는게 너무 어려운 시험...)

     

    말 지어내는게 어려운 저같은 사람들에게 아래 5개 부분에서 자주 쓰이는 문장을 정리할 것이고 그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한시간 동안 디자인계획서에 채워야 할 것.

    1. SWOT 분석

    2. 타켓

    3. 타켓 분석

    4. 컨셉

    5. 표현 전략

     

    나머지 한시간은 스케치. 점심을 먹고 5시간동안 컴퓨터작업을 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